<WIL> 10.24~10.30 / 미니 프로젝트, 협업 진행
미니 프로젝트 , FE + BE
S.A)
Notion –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r notes, tasks, wikis, and databases.
5조 미니 프로젝트 (SA)
프로젝트 설명
bead-grin-018.notion.site
BE github)
Sun1203/hangHaeMiniProject (github.com)
GitHub - Sun1203/hangHaeMiniProject
Contribute to Sun1203/hangHaeMini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FE github)
minzzjo/HanghaeW6 (github.com)
GitHub - minzzjo/HanghaeW6
Contribute to minzzjo/HanghaeW6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미니프로젝트는 출발비디오여행!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프론트엔드 2명, 백엔드(나포함) 3명 총 5명이 함께한 프로젝트다.
첫 날은 s.a를 작성하면서 와이어프레임과 API, ERD를 설계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정하고 FE팀과 BE팀 따로 소통하면서 개발을 했다. 로그인과 회원가입, 게시글의 CRUD, 댓글의 CRUD, 좋아요 기능까지 무난하게 완성했다. 그치만 로컬에서만 테스트를 해보다가 이번은 AWS가 많이 필요했었다. 인스턴스를 만들어 IP를 할당해주고 RDS를 통해 데이터 저장할 곳도 만들어 줘야했다. IP를 프론트에게 넘겨주면 프론트분들은 IP를 받아 우리가 만들어 놓은 API에서 데이터를 받을 수가 있었다. 서버를 배포하는 과정도 복잡했는데, 기존 h2를 사용하던 방법말고 mysql를 사용하였기에 application.properties와 build.gradle에서 코드 수정을 하고 Database에서 mysql 테이블을 만들어주고 Gradle에서 빌드를 실행시켜 libs폴더안에 .jar파일을 만들어줘서 파이질라를 통해 우분투 폴더안에 파일을 .jar파일을 옮겨주고 git bash로 서버를 실행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했다. 꽤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서버가 실행된다. 또한 문제는 FE,BE의 소통이 힘들었던거였는데 오류가 나면 양쪽에러를 확인해서 어느쪽에서 고쳐야할지 찾는게 힘들었다. 서버콘솔화면을 통해 몇가지 에러 정보는 알수 있었지만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하기 위해선 sout 찍으면서 어디까지 왔나 확인해보는게 더 정확한거 같다. 코드의 흐름을 이해해야 프린트를 찍을수 있었기에 이건 조금 어려웠다. RDS의 요금폭탄이 두렵기에 매번 켜놓기도 부담되는 상황이기 하구,,
그래도 각 파트에 숙련자들이 있었기에 무난하게 프로젝트가 흘러갔다.
추가 공부 할 것 : S3, 프론트 협업 흐름, CORS, git ignore
10.28 클론코딩 시작
클론 코딩주차 역시 프론트엔드와 협업으로 진행한다. 이번엔 FE팀이 3명으로 저번보다 인원이 한명 더 늘었다. 그래서 인지 엄청난 분량의 스코프를 갖고 진행한다.
C반 클론1조 SA
0. 항해99 9기 C반 7조원
www.notion.so
다음주 목요일까지 무사히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길 기원한다.